블로그 이미지
MENU
Date : 2015. 8. 3. 12:00 Category : 피플파워가 낸 책/그질로 가가 안 온다 아이요 Writer : 알 수 없는 사용자







창원 민간인학살 증언자료집 <그질로 가가 안 온다 아이요>의 세 번째 증언자, 희생자 김기태 씨의 딸 김순애 씨입니다.

 

민간인학살 당시 어렸던 김순애 씨는 본인의 기억이 아니라 할머니의 말을 들으면서 당시의 일을 이야기 해 주셨습니다.

 

김기태 씨는 창원 삼성자동 출생으로 신문지국에서 근무했습니다. 8.15 해방 때 태극기를 흔들며 안민고개를 넘어왔다고 합니다.

 

해방 후 농사를 짓던 김기태 씨는 어느 날 진해경찰서로 잡혀갔습니다. 형을 받고 마산형무소에 있다는 걸 알게 됐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날부터 김순애 씨의 어머니는 매일 김순애 씨를 업고 마산형무소를 찾아갔습니다.

 

직접 면회가 불가능하기에 형무소 바깥에서 김기태 씨를 찾는, 이른바 비공식 면회를 한 셈입니다. 당시 형무소에서 사람을 빨리 나오게 하려면 돈이 필요하다는 말에 가지고 있던 재산을 팔아 돈을 보내기도 했지만, 아무런 소식이 없었습니다.

 

그렇게 형무소를 왔다 갔다 하던 어느 날, 조만간 김기태 씨가 출소한다는 말을 듣고 아침일찍 형무소를 찾은 김순애 씨와 어머니는 문이 열려있는 형무소를 봤습니다. 주변 사람에게 물으니 다른 곳으로 이송됐다고 하고, 나중에야 79일 바다에 수장됐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이후 할아버지는 화병으로 돌아가시고 어머니는 김순애 씨를 두고 재혼해서 다른 곳으로 떠나셨습니다.

 

엄마를 다시 만났는데, 우리 신랑이 비료공장 다니고 돈도 잘 벌고 할때는 남보다 안 낫겠나 싶었어요. 그런데 우리 신랑이 병으로 죽었어요. 그때부터 모든 걸 놓았습니다. 그 젊은 나이에 신랑이 죽으니 아무도 찾아오는 사람이 없었어요. 하나 있는 고모도 안 보고.”





2015/07/20 - [피플파워가 낸 책] - 민간인학살 증언자료집 <그질로 가가 안 온다 아이요>


2015/07/29 - [피플파워가 낸 책/그질로 가가 안 온다 아이요] - 민간인학살 증언자료집 1화, 감효전


2015/07/31 - [피플파워가 낸 책/그질로 가가 안 온다 아이요] - 민간인학살 증언자료집 2화, 김도곤


,